TIP1. 최대한 지속적으로, 최대한 빈번하게
스트래치드는 매주 화요일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찾아갑니다.
TIP2. 우리 커뮤니티원들이 관심 있는 주제인가?
저희의 타깃은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거나 혹은 커뮤니티에 관심이 있으신 모든 분들이에요. 따라서 커뮤니티를 확장하고 강력하게 락인하는 전략과, 이를 적용한 다양한 커뮤니티 사례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TIP3. 피드백은 다다익선
스트래치드는 이번 뉴스레터가 발행호이기 때문에, 레터 발행 전 지인들에게 개인적인 피드백을 받아봤는데요.
🧟♂️ 단락 간 간격이 좁고 문장 구성의 가독성이 떨어진다.
🧟♂️ 파트별 구분이 좀 더 명확하게 잘 되었으면 좋겠다.
🧟♂️ 레터 내용을 좀 더 간결하게 바꿨으면 좋겠다.
라는 의견이 있었어요. 이를 반영해 구분 선을 새로 디자인했고, 글 가독성을 높이는 문단 나눔 방식 및 구성으로 수정했습니다. 앞으로도 스트래치드는 주기적인 피드백을 통해 뉴스레터를 개선해 나갈 생각이에요.
TIP4. 클릭을 부르는 제목 짓기
이번 뉴스레터는 커뮤니티를 위한 뉴스레터 작성 꿀팁을 담고 있기 때문에 제목을 ‘뉴스레터로 커뮤니티를 Boost-Up할 수 있다고?’라고 정해봤어요. 어떤가요 이번 제목이 메이커님의 클릭을 유도했나요?
TIP5. 커뮤니티에서 발생한 콘텐츠를 레터에 담기
커뮤니티에서 발생한 내용은 아니지만, 레터에서 소개해드린 내용을 뉴스레터에 직접 적용해보며 콘텐츠를 재생산했어요. 이번 레터를 보며 구독자분들이 남겨주시는 피드백이 다음 레터에 실릴 수도 있겠죠?
TIP6. 잘 만든 템플릿 하나, 열 레터 안 부럽다
'디자인 템플릿'
브랜드의 키 컬러인 주황/검은색과 커뮤니티 인사이트를 전달한다는 목적성을 담아 전체적인 뉴스레터 디자인 템플릿을 제작했어요.
'레터 구성 템플릿'
[배너 → 인트로 → 오픈채팅방 안내 → 제목 → 목차 → 본문1 → 본문2 → 피드백, 푸터 및 기타 홍보사항] 이렇게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와 내용에 맞게 구성 템플릿을 만들었어요. 흐름이 매끄럽다고 느껴지셨나요?
TIP7. 테스트 활용하기
레터 발행 전 2번의 테스트 발송을 거쳐 아웃룩, 네이버 메일, 지메일에서 레터가 어떻게 보이는지 테스트해봤어요. 네이버 메일과 지메일에서 레터가 보이는 방식이 조금 다르다는 것을 파악, 헤더 이미지의 사이즈를 조절했습니다.
TIP8. 헤더 이미지에 브랜딩 더하기
디자인 템플릿과 마찬가지로 브랜드 키컬러를 조합해 헤더 이미지를 만들었어요. 커뮤니티를 확장해나간다는 의미를 담아 L을 늘린 것이 포인트죠. |